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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라이프/전기차 전비(연비)

전기차 겨울 연비(전비) (23년 1월 18일) - [ EV6, 롱레인지, 2륜, 20인치 타이어]

전기차 EV6 겨울 전비 연비

 

안녕하세요?
현재 EV6 롱레인지(어스), 2륜, 20인치 타이어를 22년 4월 출고받아 운행 중에 있습니다.

이전에는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탔어서 어려움 없이 기변에 적응했습니다.

 

전기차를 타보시거나 경험해 보신 분이라면  실시간으로 변하는 '주행 가능 거리' 에 민감하실 겁니다.. 주행 중에도 주행가능거리가 계속 바뀌거든요...ㅎㅎ 전기차 연비(사실 연비는 내연차에 해당하는 용어기때문에 사실 전비가 맞습니다) 라고도 할 수 있죠.

 

전비에 영향을 주는 조건이 정말 많지만 영향이 큰 몇가지 요소를 정리해 보자면.. 네 가지 정도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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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비에 영향을 주는 조건
  -  2륜 또는 4륜 여부
  - 타이어 사이즈
  -  차량 무게 (탑승인원이나 과도한 짐..)
  -  주행 시 공조(전기차 히터 또는 에어콘) 작동 여부

 

전비에 영향을 주는 조건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오늘은 단순히 개인적인 기록 용도로 전비를 작성해두려고 합니다.

 

과거에 봄, 여름에 측정했던 전비도 포스팅 예정입니다.

완전 충전 날짜 : 2023년 1월 18일
차량 : EV6 롱레인지 어스
2륜 또는 4륜 여부 : 2WD (후륜)
휠 사이즈 : 20인치
공조여부 : 히터 OFF (측정 시에만 OFF 하였음. 겨울철 평상시는 ON으로 주행)

완충 후 주행가능거리 : 518km

 

히터를 켜자마자 사진 상 주행가능거리(518km)에서 대략 15~20% 감소합니다. (약 420km 내외..)

반대로 히터를 켜고 주행 중 주행가능거리가, 잠시 히터를 끄면 다시 20% 증가된 값으로 나오게 됩니다.

 

휘발유 양이 연비에 대부분 영향을 끼치는 내연차와 다르게, 전기 사용 상황에 따라 주행가능거리가 매우 유동적입니다.

 

사진은 히터 끄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EV6 전기차 완충 후 주행가능거리 겨울철 연비 전비
촬영일자 : 2023년 1월 18일 / 완충 후 주행가능거리 518km

 

전기차(전기 난로) 히터 원리가 전기가 저항이 큰 전도체를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차량 내부에 공조 순환시켜 주는 것이라 전력 소모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전기가 통과하기 힘든 곳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히터에 이용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1/24 어제 12km를 주행하면서 EV 에너지 사용정보를 기아커넥트 앱에서 확인해 봤습니다.

 

총 전력 소비량 4.30 kWh 중, 공조에 50% 전력을 소모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4인 가구 월평균 전기 사용량은 350 kWh이고, EV6는 완충 시 대략 77.4 kWh 충전됩니다.)

 

기아커넥트 EV 에너지 사용량
KIA Connect 앱에서 EV 사용량을 확인 가능하다.

 

겨울철 전기차 히터 사용으로 인한 주행거리 감소는 불가피합니다. 그래서 휴대용 무시동히터를 따로 운영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주행 가능거리만 보면 연비 낮은.. 출력 좋은 내연차량 탄다고 생각하면 되겠지만^^;

충전 시간을 생각해 보면 계획적인 충전이 다소 필요하겠네요.

 

장거리 운행 시에 대비 잘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여름 전비에 관한 글은 아래 링크 달아둡니다 (22년 6월 18일)

 

https://20230118.tistory.com/6

 

전기차 여름 연비(전비) (22년 6월 26일) - [ EV6, 롱레인지, 2륜, 20인치 타이어]

안녕하세요? 현재 EV6 롱레인지(어스), 2륜, 20인치 타이어를 22년 4월 출고받아 운행 중에 있습니다. 이전에는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탔었고, 어려움 없이 전기차 라이프에 적응해서 지금까

20230118.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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